출애굽 사건의 선교점 관점
1. 해방과 구원의 하나님(출애굽의 선교)
출애굽 사건은 이스라엘의 핵심을 이루며 하나님이 해방과 구원을 이루시는 전형이 된다.
출애굽은 열방가운데서 하나님의 구속하심이 나타났음으로 선교적인 의미를 지니는 사건이다
◉ 출애굽 사건의 목적
1)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이시요, 해방의 하나님이시다.(출3:7-9)
2) 하나님의 만민을 향하신 관점이다 (출9:15-16)
☞ 이광순. 이용원, 「선교학개론」,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pp. 48-49.
☞ 채은수, 「선교학 총론」, 서울: 기독 지혜사, 1991, pp. 188-190.
☞ Roger E. Hedlund, 송용조역, 「성경적 선교신학」, 서울 : 서울 성경학교 출판부, pp. 80-84.
2. 선교사 모세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선택하셔서 이 큰 구원사역의 도구를 삼으셨다. 그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그의 맡기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하여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바로에게로 나아갔다. 하나님께서 그를 파송 하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최초의 선교사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모세의 사명수행을 위하여 그에게 능력을 부어 주셨다. 후일 홍해를 건너거나 광야에서의 생활에서는 물론 처음부터 그는 능력을 행하는 은사를 받았다. 애굽에 내린 10가지 재앙은 하나님을 권능의 하나님으로 실증해 주었고, 결국 그런 재앙을 통해 바로는 굴복되었다. 능력 대결에서의 하나님의 승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광순. 이용원, Ibid, pp. 49-50.
☞ Roger E. Hedlund, Ibid, pp. 70-77.
3. 율법을 주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언약의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의 압제에서 구출하여 시내 광야로 인도하셨다. 이렇게 택함을 입어 구원을 경험한 이스라엘은 당연히 그 언약과 선택에 대한 응답을 보여야 했다. 그 응답은 예배와 봉사라는 양면으로 생각될 수 있다. 예배는 선택해 주시고 구원해 주신 하나님에 대한 무조건적인 충성의 표시요, 봉사는 만민을 향한 책임의 표시이다. 이스라엘은 예배를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특권을 누린다. 그리고 책임을 통해 주어진 선교적 사명을 감당한다.(출19:5-6)
☞이광순. 이용원, Ibid, pp. 5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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